서울시, 주요정책 심의 위원회에 참여할 전문가·시민사회단체위원 공개모집

앞으로 시민참여형 위원회뿐만 아니라 전문가, 시민사회단체 위원 위촉의 개방성을 확대하여 위원 공모를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갈 예정

가 -가 +

[행정법률신문=박현욱 기자]
기사입력 2020-11-26 [17:41]

 

▲서울시, 전문가·시민사회단체 위원 28명 공개모집 ©[행정법률신문=박현욱 기자]

  

 

[행정법률신문=박현욱 기자]서울시는 “전문가·시민사회단체 위원 28명을 12월 7일까지 공개모집한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2018년부터 위원회에 참여할 일반시민을 공개 모집한데 이어 전문가와 시민사회단체 위원을 공개 모집한다.

 

모집기간은 12월 7일(월)까지이며, 관련 분야에 관심과 경험을 갖춘 서울시민으로 소관 위원회에서 요구하는 자격요건을 갖춘 사람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위원 응모를 희망하는 시민은 ‘서울시 전문가·시민사회단체 위원 지원서’(서울시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를 작성하여 담당자 이메일(dajzly@seoul.go.kr)로 지원하면 된다.

 

자세한 모집 내용과 관련 서류 양식은 서울특별시 홈페이지 고시·공고(https://www.seoul.go.kr/news/news_notice.do#view/328185) 및 분야별 정보 새소식(https://news.seoul.go.kr/gov/archives/516568)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에서 전문가, 시민사회단체 위원을 공모를 거쳐 위촉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 동안은 기존에 관리되고 있는 위원 명단을 참고하여 위촉하거나, 중앙부처 인재관리DB(인사혁신처)에 추천 요청하여 위원을 위촉함에 따라 같은 위원이 2개 위원회에 위촉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하고, 3개가 초과되는 경우 위원 위촉을 제한하는 등 위원회 관리에 어려움이 많았다.

 

위원 위촉을 공모로 하는 경우 이러한 위원회 관리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다 많은 시민이 시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에 공개모집하는 전문가, 시민사회단체 위원은 금년 11월에 서울시가 운영하는 위원회를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하였으며, 2개 위원회에서 위원을 위촉할 예정이다.

 

이번 공개모집은 물순환시민위원회 23명, 녹색서울시민위원회 5명 2개 위원회 28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진다.

 

위촉 예정 위원은 28명이지만 최종 선발 인원의 결원에 대비하여 7명의 예비자를 별도로 선발하며, 위원회 교육을 거친 후 소속 위원회를 소관하는 부서(물순환정책과, 환경정책과)에서 2021년 2~4월 중 위원을 위촉할 계획이다.

 

다만, 전문가·시민사회단체 위원은 위원회별로 일정한 자격요건이 있는데, 

▸물순환시민위원회는 ➀빗물관리, 물의 재이용, 지하수, 토양보전관리, 자연재해, 도시계획 등에 관한 전문성이 풍부한 사람, ➁빗물관리, 물의 재이용, 하천 등 환경보전 활동을 수행하는 민간단체(비영리민간단체 지원법 제2조에 따른 단체)에서 추천하는 사람을 위촉하게 되며,

▸녹색서울시민위원회는 환경관련 경험·경력을 10년 이상 보유한 사람을 위촉하게 된다.

 

서울시는 앞으로 위원회의 개방형 선임절차를 확대하기 위하여 시민위원, 전문가, 시민사회단체 등 다양한 분야로 공모대상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2021년 이후에도 임기가 만료되는 위원회를 대상으로 시민위원, 전문가, 시민사회단체 등의 위촉 가능 여부를 전수조사할 계획이며, 조사 결과에 따라 시민위원, 전문가,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위원 위촉 공모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이동식 서울협치담당관은 “위원회 위촉위원 공모 확대를 골자로 하는 위원회 제도 혁신은 2017년 시민사회가 시장에게 권고한 제안을 바탕으로 서울시가 추진하는 사항”이라며 “시정 전반에 민간의 참여와 권한을 강화하는 협치체계로서 위원회제 혁신을 추진함으로써, 시민의 민주적 권리를 증진하고 복잡·다기한 대도시 서울의 문제를 참여적 기반 위에 해결해 나가는 구조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행정법률신문=박현욱 기자]의 다른기사보기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서울시 주요정책 심의 위원회에 참여할 위원 공개모집,위원 28명 공개모집 관련기사

최신기사

URL 복사
x

PC버전 맨위로 갱신

Copyright ⓒ 행정법률신문. All rights reserved.